KB스타뱅킹 고객정책개편
2차 구축
2023FinanceApp
Scroll to Explore

Overview

KB스타뱅킹 고객정책개편 1차 사업을 통해 간편회원가입 정책을 도입했고, 낮아진 진입장벽으로 더 쉽게 KB스타뱅킹을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번 2차 구축 프로젝트는 리브포켓 선불전자지갑 서비스를 탑재해 새롭게 진입하는 간편회원에게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게 됐습니다. 더불어 부족했던 간편회원 편의성을 개선하고, 범용적인 게임 콘텐츠를 탑재해 재이용율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Project Approach

고객정책개편 2차 구축 프로젝트는 KB국민은행이 안주하지 않고 한 발 더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간편회원 가입만으로도 KB스타뱅킹, 리브 Next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선불전자지갑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일상 속에서 함께할 수 있는 콘텐츠를 끊임없이 확대하고 있습니다.

14~18세 간편회원
양질의 금융서비스 제공

리브포켓을 연계한
선불전자지갑 서비스 도입

간편회원
편의성 개선

앱 진입절차 간소화 및
그룹공통 마케팅 기반 마련

일상생활 접점을 위한
게임서비스 탑제

재이용율 증대 및 이용고객층
확대를 위한 콘텐츠 제공

Outcome

간편회원가입 할 때 서비스 동시가입

간편회원 가입만해도 14~18세일 경우 별다른 절차 없이 'KB스타뱅킹' 과 '리브 Next'에서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는 '리브포켓'이 자동 개설됩니다.

홈화면 리브포켓 노출 및 개설 유도

14~18세 간편회원이 KB스타뱅킹 대표홈에 랜딩 되면 대표계좌 영역에 포켓이 노출되도록 구성했습니다.
리브포켓이 없는 회원에게는 포켓을 개설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리브 Next Zone 홈

리브포켓은 'KB스타뱅킹' 과 '리브 Next' 가 동일한 원장을 사용합니다.
리브 Next 회원도 언제든지 KB스타뱅킹에서 리브포켓을 이용할 수 있고, 반대로 리브 Next 앱에서 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리브넥스트존에서는 포켓관리에 필요한 모든 기능이 제공되고 "리브 Next" 서비스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리브포켓 송금

KB스타뱅킹에 탑재된 리브포켓은 금융거래에 제약이 많은 14~18세 간편회원도 쉽게 송금 거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송금 기능은 "계좌송금, 리브 Next 회원간 송금, 비회원 송금" 으로 구분됩니다. 비회원 송금은 일정기간 수취인이 받지 않으면 자동 송금 취소가 됩니다.

리브포켓 용돈 조르기

14~18세 간편회원의 중요한 자금 출처는 용돈입니다. 따라서 간편회원이 리브포켓으로 직접 용돈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본인 휴대폰 연락처 대상에게 메시지와 함께 용돈 조르기를 전송하고 대상이 입금하게 되면 본인 포켓으로 용돈이 들어옵니다.

꿀잼보장! KB 국민오락실

KB국민은행 간편회원 이상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게임 서비스입니다.
게임을 바로 할 수 있는 웹게임 플레이 기능과 앱스토어 같이 게임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게임 어드민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게임별 순위 제공, 랭킹 시스템

각 게임별 고유의 점수체계를 재해석해 KB 고유의 랭킹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단순히 게임 제공하는 역할을 넘어 자체 순위와 등급 시스템으로 차별화된 재미를 만들었습니다. 랭킹 시스템은 매일 분단위로 배치 프로그램이 순위를 갱신하고 누적된 점수를 통해 회원별 등급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해줍니다.

게임 리워드 시스템

KB 시스템과 게임 간에 API를 통해 통신이 이뤄집니다. API를 통해 게임 진행 중에도 사용자의 게임진행 상황이 모니터링 될 수 있고, 어드민에 설정된 리워드 정책에 따라 리워드가 제공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원활한 리워드 제공을 위해 자체 게임머니를 만들어 안전하고 빠른 리워드를 제공할 수 있게 했습니다.

Project Retrospective

유플리트는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회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함께 들어볼까요?

프로젝트 진행하면서 힘들었던 상황과 어떻게 극복했는지 궁금합니다.

모든 프로젝트가 시간에 쫓기지만 유독 심하게 일정이 타이트 했습니다. 짧은 일정속에 게임서비스를 프로젝트 중반에 대고객 오픈해야 했기 때문이죠. 극복 방법은 심플했습니다. 계획을 잘 세우고 잘 지키는 겁니다. 당연한 얘기 같지만 수많은 TFT 인원이 한마음으로 계획을 잘 지키는 게 결코 쉽지 않습니다. 유플리트 소통문화가 큰 역할을 했습니다. 매일 아침에 Daily Scrum을 통해 습관적으로 했던 일과 해야 할 일을 빠르게 공유하고 이슈를 전파했습니다. 결국 적극적인 소통이 살인적인 일정을 소화할 수 있는 원동력이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가장 큰 성과가 궁금합니다.

업무적으로는 KB국민은행 내 다양한 플랫폼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KB스타뱅킹에 런칭 되는 서비스였지만 코어 뱅킹부터 리브 Next 플랫폼, 인증 플랫폼, 글로벌멤버십 플랫폼, 외부 게임까지 연계를 위한 업무가 많았습니다. 각각의 시스템을 이해하고 연계 서비스를 설계하기까지 힘들었지만 짧은 시간에 알찬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팀 차원에서는 단단해진 팀웍과 주니어의 반란(?)입니다. 이번 프로젝트가 처음인 주니어가 많았습니다. 큰 역할을 기대하기 보다는 경험을 쌓게 하려는 의도가 컸습니다. 하지만 업무면 업무, 소통이면 소통 어느 것 하나 허투루 하지 않고 역할 이상을 해줬습니다. 시니어들이 오히려 자극을 받아 더 바짝 정신차리고 일했던 것 같습니다.

요약하면 KB국민은행 다양한 플랫폼에 대한 경험! 우리 황금 주니어들의 진가 발견! 이렇게 2가지를 꼽습니다.